첫페이지로이동

 
 

 

 

Esoterica GRE 4th edition
esoterica GRE 개정 4판에는 GRE Verbal Reasoning Section의 모든 문제가 포함되어 있다.
BIG BOOK 이전 9회분/BIG BOOK 27회분/BIG BOOK 이후 19회분(이른바 XX 10회로 불리는 문제 모두 포함)/전체 55회분이 포함(더 이상의 GRE 문제는 없음)/단 R/C는 분량의 문제로 일부 제외(따로 R/C work book에 모두 포함시킴)

Esoterica GRE 개정 4판의 특징

1. 苦心의 勞作(Lucubration Per Se)
          
나는 1100페이지에 달하는 책의 모든 원고를 글자씩 자판을 눌러 가며 완성하였다. 사이 나의 손가락에 의해 글자가 지워져 알아 없도록 닳게 자판도 개나 있다. esoterica GRE 개정 4판은 1997 초판이 나온 12년만이며 개정 3판이 나온 2002 이후 7 동안의 노고로 만든 결과이다. 그리고 초판을 준비하기 시작한 1994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면 15 만에 나오게 책이다. 세월 동안 책의 내용들은 나의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 안에서 수도 없이 고쳐지고 머리 속에서는 반복해서 검증되고 단련되었다. 나의 사적인 용무도 다소간의 이유가 겠지만 4판을 준비하는 이렇게 시간이 필요한 까닭은 특별하다. 4판은 3판과는 완전히 다른 책이다. 나는 4판에서 GRE 처음 만나는 학생들이 GRE 쉽고 명료하게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 무엇보다 많은 고민을 하였다. 그리고 GRE 얼마나 첼린징(Challenging—Difficult but Enjoyable and Inspiring) 시험인가를 보여 주려고 힘썼다. 장차 독자들이 종사하게 지식 노동에서 GRE 공부가 독자들의 높은 생산력을 고무하고 자극하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그래서 책은 쉽고 흥미로우며 풍부한 학습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자평한다. 나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책의 원고를 기억하지 못할 만큼 거듭하여 수정하고 다시 쓰기를 반복하였다.

2. 분류학적 구성(Taxonomical Efforts)
          
책의 모든 장들은 문제의 유형화(Typification) 작업을 기본으로 한다. 유형화는 문제를 쉽게 이해하게 하면서 기억을 도울 아니라 더불어 더욱 좋은 일은 시험장에서 만나는 모든 문제가 어디에서인가 듯한 데이자 (Déjà vu), 혹은 이미 어디에선가 읽은 듯한 데이자 (Déjà lu) 경험하게 한다. 그러나 데이자 , 혹은 데이자 류와 다른 점은 데이자 뷰처럼 의식의 착오가 아니라 실제로 보거나 읽은 적이 있는 문제라는 점이다. 이미 책에서 보았던 동일 유형의 문제가 유형화의 체계 안에서 독자에게 기억이 되어 있고 독자가 쉽게 기억으로부터 찾아내어 시험지에 있는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며 그래서 정답도 그렇게 찾을 있게 된다.

3. 해부학적 해석(Anatomical Endeavors)
          
3판까지의 강력한 특징이었던 유형화 작업이 분류학적 구성(Taxonomical Efforts)이라면 4판의 특징은 해부학적 해석(Anatomical Endeavors)이라 만하다. 다시 말하면 3판까지의 특징인 외형상의 속성에 의한 동일 유형의 분류 작업(Demarcation)에서 나아가 4판의 "해부학적"이라 함은 외형과 기능간의 유기적 관련을 찾아 단위의 이해가 다른 단위의 이해로 발전하고 개별 단위의 이해가 전체에 대한 통찰력으로 성장하여 GRE 시험과 영어 공부 뿐만 아니라, 나아가 언어 학습의 이해에, 궁극적으로는 공부 전반에 대해 깊은 혜안이 트이게 함을 의미한다. 이를 매우 단순하게 요약하면 GRE 공부를 제대로 하게 되면 다른 공부도 하고 싶어지고 또한 잘하게 되더라는 뜻이다. 과장이 아님을 독자들도 몸소 체험해 보시라.  덧붙여 나의 집필과정에서 관심을 , 유례가 없는 독창적 시도와 노력이 독자들에게 감정이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책에서 저자가 역점을 두고 고안해 놓은 접근 방식을 이해하고 충실하게 적용해 주기 바란다. 저자는 방식이 GRE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 독자들의 영어 실력을 높이는 크게 기여하리라는 점을 의심하지 않는다.

4. 미학적 질서(Aesthetic Motif)
          
본서 4판이 3판까지의 esoterica GRE 다른 점을 한가지 덧붙인다면 4판에서는 미학적 질서(Aesthetic Motif) 한층 배려하였다는 점이다. 미학적 배려는 독자에게 시각상의 편안함을 주고 저자의 강조점을 분명하게 해주면서 독자들의 집중력도 자극하여 학습상의 효과를 보장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미학적 노력의 결과도 성공적으로 독자들과 교감이 있게 되기 바란다.

5. 본서의 범위(Exhaustive Involvement)
          
esoterica GRE 개정 4판에는 ETS에서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경로를 통해 공개된 PBT GRE 문제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책에 포함된 GRE문제들을 필자가 획득한 연대기 순으로 나열한다면 BIG BOOK 이전의 9회분, BIG BOOK 27회분, BIG BOOK 이후의 19회분 모두 55회분의 PBT GRE 문제이다. 특히 BIG BOOK 이후의 19회분 안에는 흔히 말하는 "10회분" 들어 있다. 이후 어떤 방식으로든 완전한 PBT GRE 형태를 유지한 문제는 유출되거나 공개된 적이 없으므로 이상의 GRE 문제는 없다고 하여도 틀린 말은 아니다. 그리고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경우 필자가 직접 만든 문제들도 일부 포함되어 있다.

6. 본서의 용도(Versatile Implications)
          
책은 GRE(Graduate Record Examinations) 응시에 대비한 학습을 위해 만든 책이다. 그러나 GRE 시험의 성격과 취지에 비추어 보면 현학적 영어 공부에도 매우 적당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GRE 미국의 일반 대학원에 진학하고자 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시험이면서 대학원 학습에 필요한 수학 능력(Scholastic Aptitude) 충분히 가지고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학술적 출전에 의존하여 매우 유익하고 요긴한 학구적인 영어 구문 방식을 동원하는 어려운 영어 시험이라는 점이 GRE 영어 학습에 기여하는 중요한 근거이다. 학술 문헌(Academic Literature) 어떤 표현 방식을 즐겨 사용하며 학술적인 글쓰기에서는 어떤 표현을 구사할 것인가를 공부할 있다는 점에서 GRE 시험에 대비하지 않더라도 책을 공부하기를 적극 권유한다.

7. On-line 강의
          
교재는 혼자서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해 특별한 주의와 관심을 기울여 만든 책이다. 책의 모든 내용은 특히 그런 관심을 아끼지 않았다. 당연히 GRE 공부는 혼자서 만하고 그렇게 하여야 한다. 하지만 다른 이유에 의해 강의를 원하거나 지역적인 이유로 온라인 강의가 필요할 사람들의 요구가 적지 않아 온라인 강좌 개설을 준비 중이다. 우리 홈페이지 www.esoterica.co.kr에서 강의 신청을 하고 자세한 안내를 있도록 할 계획이다. GRE 준비에 관한 많은 유용한 정보도 우리 홈페이지에서 찾아 있다.

Workbook 1-Verbal Reasoning
Big Book 이후 최근까지 신경향 문제를 최영범 esoterica GRE 구성과 해법에 의해 접근하여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고 신경향에 대한 적응력 제고에 적절한 교재

WorkBook2-Quantitative Reasoning
Big Book 부터 최근 문제까지 모든 GRE Quantitative Reasoning 문제를 수록하여 Quant. 대비를 위한 유일하며 충분한 교재

Real 19-Verbal Reasoning
Big Book 이후 최근까지의 신경향문제 19회분을 원전 그대로의 구성으로 수록하여 PBT 실전 관리 등 실전에 대응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최적 의 교재

Vocabulary Review
최영범 esoterica GRE와 Workbook 1의 중요 어휘를 Review하기 위한 교재

ISSUE
다음과 같은 Issue Writing 완성을 목표로 집필된 교재
1. ORGANIZATION: 제시된 issue topic을 효과적으로 다루고, 에세이의 기본 골격인 서론, 본론, 그리고 결론을 명확히 보여주는 글. unity와 coherence가 있는 글.
2. CONTENT: 자신의 주장과 의견 전달을 위해 적절한 주제문이 사용되고, 이에 따른 예시와 설명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글.
3. 문장을 다양하게 구성해서 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적합한 어휘를 구사하면서 내용상 일관성을유지하는 글.

ARGUMENT
1. Analytical Writing에서 Issue와 비교할 때 득점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분야인 Argument에서 준비 시간은 줄이고 득점은 높이도록 집필된 교재
2. Argument Writing Topic에서 공략 근거와 핵심 파악
3. Topic을 공략 근거에 따라 분류하 여 각 유형에 따라 작성된 Writing Template에 응시자는 Topic의 내용만 바꾸어 넣도록 함

 

GRE를 비롯한 영어 학습을 위한 사전

Dictionary: English-English or English-Korean?

GRE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영어를 사용하여 만든 시험이라 점만 보더라도 GRE 공부에 적절한 사전은 영영 사전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더구나 언어(영어) 다른 언어(국어) 옳길 우려되는 의미의 왜곡, 부적합성, 오류를 감안하면 어휘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하여야 하는 GRE Verbal에서는 영영 사전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우리는 영영 사전보다는 영한 사전에 익숙하고 영한 사전을 통해 단어가 쉽게 이해되며 영한 사전이 영영 사전에 비교해서 시간도 절약이 된다. 영영 사전과 영한 사전은 모두 각각의 이점(Convenience)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사전을 선택하고자 고민을 필요가 없다. 지금까지 보아 왔던 사전을 그대로 보면 된다. 이미 영영 사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그대로 영영 사전을 보면 되고 지금까지 영한 사전에만 주로 의존하고 있었다면 굳이 지금부터 영영 사전으로 옮겨 필요는 없다. GRE 공부에도 지금까지 하던 그대로 영한 사전을 가지고 하면 된다. 그러다 GRE 공부에 영한 사전이 뚫을 수 없는 장벽이 느껴지면 영한 사전이 불충분하다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게 되고 영한사전이 불편해지는데 이때가 바로 영영 사전으로 옮겨 가야 시점이다. , 영한 사전으로는 정답을 찾을 없고 정답을 보고 온갖 고민을 다해도 이해가 되지 않는 GRE Verbal 문제를 만나게 되었는데 영영 사전을 찾아 보고서 마치 밝은 빛을 보는 느낌을 갖게 된다면 바로 영영 사전이 필요한 시기가 된다. 이러한 일이 여러 반복되면서 자연스럽게 영한사전에서 영영 사전으로 옮겨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영영 사전에 완전하게 정착이 후에는 번역하는 일을 제외하면 영한 사전을 보게 되는 일은 별로 없다. 영어를 읽고 쓰는데 매우 유용한 영영 사전을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필자가 곁에 두고 참고하는 20여종이 넘는 사전들이 모두 나름의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필자가 우수성을 검증하여 보증할 만한 사전들을 선별하였다. 사전들은 서로 보완적 역할이 크므로 하나의 사전에 의존하기 보다 모두 구비하여 두고 용도에 따라 사용한다면 영어 공부에 한결 도움을 받을 있다.

1 American Heritage College Dictionary
GRE 출제자들이 문제 출제 과정에서 참고를 하리라고 추정될 만큼 GRE 문제 내용과 일치하는 사전이다. GRE 나오는 어휘들의 정의가 현대 영어의 사용 용례에 가장 가깝게 접근한 사전이라 평가할 만하다. 시중에서 3판과 4판이 동시에 유통되고 있으나 내용상 의미 있는 차이는 없다.

2 Merriam Webster Collegiate Dictionary
단어의 설명에 사설이 없고 핵심만을 말하며 설명이 쉽다. 현재 통용되는 의미에 가장 가까운 정의만으로 간결하게 정리되어 실용성이 높다. 사전 안에 들어 있는 동의어 도표(Synonym Phrase) 단어간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America Heritage College Dictionary 보완하는 사전으로 함께 갖추어 둘만 하다

3 Collins COBUILD Dictionary
정확한
이름은 Collins COBUILD Advanced Learner's English Dictionary이다. 단어의 설명이 예시 방식으로 쓰여 있어 단어의 용례를 이해하기 쉽고 단어들간 미묘한 의미상의 차이(Nuance)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어 GRE 공부하기에는 적격인 사전이다. 특히 함께 들어 있는 CD-ROM에서 "Examples" 영어로 글을 겪게 되는 가장 어려움인 문장 안에서 영어 단어를 어디에 어떻게 쓰는가를 가르쳐 주는 친절한 개인 교사(Mentor) 같은 교재이므로 단어를 찾으면서 그리고 작문을 하면서 활용하면 정확하게 표현된 좋은 영어 글을 쓰는 가장 적절한 교재라 있다.

4 Longman Dictionary of Contemporary English
American Heritage
Collins COBUILD Dictionary 중간 정도 되는 사전이라고 말할 있다. 사전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반면에 사전의 단점도 모두 가지고 있다. , 찾는 단어들이 간혹 빠져 있어 어휘 수에서 부족하고 짧은 설명이 불충분할 있다는 점이 불만이라면 다른 사전에서 없는 설명 방식이 단어를 정확하고 쉽게 이해하게 하고 간결한 설명이 혼란스럽지 않고 시간 절약에 이득이 크다.

5 Roget's International Thesaurus
GRE 공부에 동의어 사전(Thesaurus)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GRE 어휘를 암기하면서 스스로 자신의 Thesaurus 만들어 보는 것이 유익하다. 하지만 Thesaurus 참고하고 싶다면 Roget's Thesaurus 권한다. 어휘의 수집이 철저하고 정확하며 그리고 매우 독창적인 방식으로 동의어를 분류해 놓은 좋은 사전이다. 사전에서 빠진 단어는 없다. 오히려 사전의 흠이라면 GRE 공부하기에는 너무 많은 어휘들을 포함하고 있어 부담을 준다는 점이다. 하지만 Roget's International Thesaurus 탁월한 장점들은 부담을 충분히 압도한다. Roget's International Thesaurus 저자인 Peter Mark Roget 勞作은 놀랍게도 1852년에 초판이 나왔다. 더욱 놀라운 것은 외과 의사의 직업을 가진 Peter Mark Roget 그의 나이 20대에 시작한 Thesaurus 작업을 50년이 걸려 완성하여 73세가 되어서야 초판으로 출간하였다는 점이다. 평생을 Thesaurus 바친 노학자의 눈부신 집념과 업적에 고개가 저절로 숙여진다. 150년간 50회의 개정을 거친 Roget's International Thesaurus 오늘날 우리가 만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