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페이지로이동

PBT(Paper-Based Test)를 위한 대비

Verbal Section

한국에서는 1999년 4월 이후 CBT로만 시행되던 GRE general test가 2002년 10월 1일부터 중단되고 대신 2002년 11월 23일과 2003년 3월 15일 2회에 걸쳐 PBT 형식의 GRE general test가 실시되며 그 이후의 일정은 현재 확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현재 GRE를 준비하여야 하는 사람들은 PBT에 대비하여야 하는 바 특히 다음에 유의하여야 할 것입니다.


Verbal Section이 30분간 CBT 30문제에서 38문제로 늘어 납니다. 이러한 변화는 시험 중 시간 관리가 훨씬 어렵고 중요하게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PBT의 특성을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CBT와 비교하여 이 점을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즉 PBT에서는 자신이 먼저 풀고자 하는 문제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있는 문제, 쉬운 문제를 먼저 해결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자신이 없는 문제, 어려운 문제를 뒤로 미루거나 blind guessing하고 남은 시간에 이 문제들을 다시 처리하는 전략이 가능합니다.
PBT에서 문제를 푸는 순서는
먼저 Antonyms 11문제를 2분 이내에 풀고 Analogies를 4분 이내에 풀며 Sentence Completion 7문제를 9분 이내에 푼 후 단문 5분, 장문 10분의 순서로 시간을 배분하는 것 이 적절합니다.
Reading Comprehension 이외의 문제에서 시간을 절약할수록 장문에 많은 시간을 배당할 수 있으므로 앞의 문제에서의 시간 절약에 관심을 두어야 합니다.


우선 PBT는 CBT와 비교하여 어휘력을 측정하는 문제가 크게 늘어 난다는 점입니다. 다음 표에서 보듯이 증가하는 8문제중 5문제가 어휘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어휘력은 PBT에 적응하고 고득점을 위해 우선 해결하여야 할 문제이면서 전략이기도 합니다.

 

Question type

PBT

CBT

어휘 + RC

Sentence Completion

7

6

어휘

Analogies

9

7

RC

Reading Comprehension

11

8

어휘

Antonyms

11

9

PBT에서는 CBT와는 달리 문제의 pool에 대한 정보를 전혀 갖지 못하고 시험장에 들어가 무작위의 단어가 출제되는 시험지를 만나게 됩니다.
CBT에서는 문 제의 난이도가 그 문제의 배점을 결정하였고 그 배점이 득점으로 연결되었으나 PBT에서는 저난도의 문제와 고난도의 문제 사이에 배점의 차이가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난이도, 즉 문제와 정답의 질이 아닌 정답의 량에 의해 득점이 결정됩니다. 주지하듯이 문제의 난이도는 어휘의 난이도에 따라 정해지지 않으므로 저 난도의 문제를 단순한 어휘 때문에 놓치게 된다면 이것은 고난도의 문제를 치밀한 논리력으로 많은 시간을 소모하여 어렵게 맞춘 노력을 상쇄시켜 버립니다. 따 라서 PBT에서는 어휘력이 풍부할수록
고득점에 유리하므로 CBT보다 어휘력이 훨씬 강조됩니다.
GRE는 매우 제한된 시간 안에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는 점에서 그 어려움이 배가됩니다. 만약 충분한 어휘력만 갖춘다면 많은 시간을 절약하면서 RC와 Sentence Completion에 효율적으로 시간 배분을 하여 700점 이상의 고득점 가능성이 한결 높아 집니다.


비록 일정한 범위를 가지고 있는 문제 pool은 없어지지만 GRE의 문제는
1983년 GRE가 변경된 이후 지금까지 변함없는 문제 형식과 특징, 논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1983년부터 출제된 문제유형에 숙달되고 출제된 어휘를 숙지하고 있으면 이 범위를 벗어나는 낯선 문제를 절대 만나게 되지 않습니다.


GRE에서 관심을 가지고 출제하는 문제 유형이 있듯이 출제되는 어휘도 당연히 일정한 의미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어휘집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1983년 이후 출제된 기출어휘편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더불어서 자주 출제되거나 출제 가능성이 높은 어휘군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합니다.


CBT에서는 장문을 포기하여도 700점의 득점이 가능하였지만 PBT에서는 2개의 Verbal Section에서 2개의 장문 문제가 14문제이므로 장문을 포기한다면 600 점 득점도 어렵습니다. 단문은 물론이고 장문 독해에 대한 철저한 대비, 다량의 연습이 절대로 강조됩니다.


모든 시험에서 가장 좋은 학습은 직접 시험환경에서 시험을 관리하여 보고 자신의 실력을 측정하는 일입니다. 특히 CBT에서 보다도 PBT는 모의 시험 연습 의 횟수가 득점과 직접 비례합니다. CBT는 매월 시행되었지만 PBT는 그 시행 횟수가 1년에 대략 4회 정도로 제한되어 있어 1회의 시험이 차지하는 의미와 비중 이 중대하므로 엄격하게 관리하는 모의 시험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PBT GRE Verbal Reasoning Section 에서 고득점을 위한 기본 원칙



(1) 제거 우선의 원칙(Process of Elimination): 다항 선택 방식의 시험(multiple-choice tests)에서는 정답을 정확히 모르면 먼저 오답(incorrect choices)들을 제거하고 나머지 항목(answer choices) 중에서 선택을 하여 정답 선택 가능성을 높인다.

(2) 훼방꾼(Distractor): 다항 선택 방식 시험에서는 오답으로 유도하기 위해 응시자의 사고를 어지럽히고 시선을 산만하게 만들어 정답으로 착각하도록 만드는 항목(Distractor)이 반드시 있다. 각 문제 유형마다 다른 형태의 훼방꾼(Distractor)이 있으므로 문형에 따라 설명하겠다.



(1) 정답의 표시: 문제지에 정답을 표시해 두었다가 같은 문제 유형을 모두 마쳤거나 혹은 한 페이지를 모두 마친 후 한꺼번에 답안지에 옮긴다.
(2) 집중의 극대화: 답안을 작성하기 위해 문제지에서 눈을 떼지 말라; 주의가 산만하여져 문제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진다.
(3) 표시 오류: 한 문항을 풀고 즉시 답안지에 표시를 하게 되면 답안지에 작성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될 뿐만 아니라 정답 표시에 오류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4) 정답 수정: 앞 문제를 풀고 다음 문제를 푸는 중 앞 문제의 정답을 바꾸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답을 고치는 시간이 절약된다.



(1) GRE는 임의의 답 선택(blind guessing)에 대한 감점(penalty)이 없다. 모든 문제에 답을 표시하여야 한다.
(2) GRE의 문제는 R/C를 제외하면 난이도의 순서로 배열되어 있다. 쉬운 문제에서 어려운 문제의 순서로 풀어야 한다. 문제의 난이도에 관계없이 문제당 배점은 동일하다.
1) Easy third: 각 subsection 의 처음 1/3 은 쉬운 문제이다.
2) Medium third: 다음 1/3 은 중간 정도이다.
3) Difficult third: 마지막 1/3 은 어려운 문제이다.  

문제 유형

문항수

번호

난이도

Sentence
Completion

7 문항

1 => 2
3 => 5
6 => 7

Easy
Medium
Difficult

Analogies

9 문항

8 => 10
11 => 13
14 => 16

Easy
Medium
Difficult

Reading Passage
Reading Passage

단문 4문항
장문 7문항
11문항

Varies
Varies

Varies
Varies

Antonyms

11문항

28 => 30
31 => 35
36 => 38

Easy
Medium
Difficult



(1) Antonyms를 맨 먼저 푼다. 단순한 어휘력을 묻는 단순한 문제이다. 그러므로 반의어에서 정답 선택에 망설인다면 곧 시간의 낭비가 된다. 2분이 최적 소요 시간이고 3분 이상 소모하지 말아야 한다. 2개 section의 22문제에서 20문제 이상을 맞추어야 한다.

(2) Analogies를 두 번째로 푼다. 이 문제 유형도 어휘 능력이 결정한다. 어휘력과 함께 문제 유형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있어야 정답을 쉽게 찾아내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다. 3분이 최적 소요 시간이며 4분 이상을 초과하면 실패이다. 2개 section의 18문제에서 16문제는 맞추지 못한다면 역시 고득점에 실패한다.

(3) 다음은 Sentence Completion이다. 앞에서 풀었던 문제 유형보다 문제가 길고 푸는 과정에 복잡한 사고도 요구하여 정답을 찾기가 더욱 어렵고 많은 시간도 필요하다. 또한 Sentence Completion은 높은 득점과 낮은 득점을 결정하는 분수령에 위치하는 매우 중요한 문제 유형이다. 그런데 다행스럽게도 Sentence Completion 문제는 시간을 줄이면서 득점은 높이는 접근 방식이 어떤 다른 문형보다 안정적이어서 이 접근 방식을 적절하게 구사할 수 있게 되면 오히려 오답 가능성이 가장 낮은 문제 유형이기도 하다. 2개 section의 14문항에서 12개 이상을 득점을 목표로 하여야 한다. 1개 section의 7문항에 7분 정도면 충분한 시간은 아니지만 더 많은 시간을 지체하게 되면 초고득점에 필요한 장문 풀기를 포기하여야 한다.

(4) 마지막으로 Reading Comprehension이다.GRE Verbal Reasoning Section에서 가장 길고 득점하기 어려운 문제 유형이다. 1개 section에서 18분 이내에 단문 4문항과 장문 7문항을 풀어야 한다. PBT GRE에서 650점 이상의 고득점을 원한다면 R/C를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가끔 선(先) 장문, 후(後) 단문이 유리했다는 학생도 있으나 먼저 단문에 5분, 다음에 장문에 13분을 배당하는 것이 시간 사용에 효율적이며 득점에도 유리하다. 단문은 지문(Passage)의 길이가 장문에 비교하여 ⅓밖에 되지 않으나 문항수는 상대적으로 많은 4문항이어서 5분 동안 단문에 비중을 두어 주의 깊게 풀어야 한다. 다행히 5분 이내에 단문을 해결하여 남은 시간을 전부 장문에 쓸 수 있게 되면 PBT에서 700점 이상의 고득점을 기대하는 것이 무리가 아니다.     >>Top